본문 바로가기

오도방정 한리버씨

37살의 임플란트 기록 <발치>

<어금니 하나를 잃다>

이 사투는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시작된다.

27세에  충치 치료를 한 왼쪽 마지막 어금니가 있는데

30대 초반까지 잘 쓰다가 33세쯤에 음식을 씹을 때만 간헐적으로 아프기 시작했다.

이만 아픈 게 아니고, 머리까지 온 전기가 짜릿짜릿 했을 정도의 큰 신경 통증이였다.

하지만 간헐적으로 나타났고, 치과에 대한 두려움이 통증보다 더 컸기 때문에 미련하게도 참았다.

 

결국 어느날, 해당 어금니의 떼워놓은 부분이 자연스럽게 (뚜껑열리듯) 떨어져서 치과 A를 가게 되었다.

나는 '가끔 통증이 있다 . 정도와. 씹을 때마다 잇몸살이 하얗게 집혀 올라온다' 정도만 언급했는데

 

이때 치과 A에서는 충치가 조금 더 깊어진거 같으나 신경치료는 안해도 된다고 했고,

잇몸살이 집히는건 상악어금니가 해당 이의 잇몸을 건들여서 그런거라며

신경쓰이면 잇몸살을 잘라주겠다고 했지만, 나는 괜찮다고 했다.

 

<치과 A의 진단>

이에 금이 가 있고, 흔들리니 2년 내에 발치 및 임플란트를 하게 될 수도 있다.

이 이유 때문에 통증도 있는 것 같다.

계속 되면 발치/임플란트를 진행하는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충치 자체는 신경치료가 필요한 정도는 아니다.

최대한 살려보자며, 충치 치료로만 마무리 지었다.

 

이렇게 2-3년의 시간이 더 지났다. 2021년 36세의 겨울.

이제는 통증이 잦아지기 시작해서 치과 B를 방문했다.

 

여기서는 엑스레이를 찍더니 의사도 아닌 실장이 단박에

"어머~~~ 염증이 너무 많으시네요. 발치 하셔야 겠어요" 라고 해서 몹시 당황했다.

의사도 아닌 실장이 너무 가볍게 말을 해서 치과에 대한 이미지가 단박에 추락했다.

 

하지만 어쨋든 치과 B의 진단도 2-3년전의 치과 A의 진단과 다르지 않았다.

 

<치과 B의 진단>

노란색 부분이 다 염증
문제의 이 부분 확대

1. 해당 어금니의 뿌리가 1개이다. 이것은 한국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기형이다.

2. 이미 뿌리까지 금이 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겉에서만 금이 가있으면 다행인데 

    내부도 뿌리까지 가 있다면 발치할 수 밖에 없다. 신경치료 진행하면서 보자.

3. 잇몸에 염증부위가 이미 너무 넓고 깊다.(아래 검은 부분이 다 염증)

 

결국은 총체적 난국인 상황이니, 임플란트를 염두에 둔채로,

일주일에 한번씩 신경치료를 진행하자는 진단이였다.

신경치료를 하다가 정 안되면 발치를 하고 바로 임플란트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이때부터 나의 '심란보스'가 발동하기 시작했고,

유튜브 및 블로그 등을 보면서 임플란트에 관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이때 정말 스스로 만든 공포의 나날들이였다.

(마음 공부를 몇년이고 했던 것이 천만 다행이였던게, 스스로 공포를 조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고

현실에 저항하지 않으려는 연습을 꾸준히 시도하며 마음을 다독였다.)

 

유튜브를 보면서 임플란트를 공부하던 찰나,  치과 C의 유튜브를 보고 방문하기로 하였다.

 

<치과 C 방문>

치과 B에서 치료를 하던 중, 치과 C를 방문했다. 유튜브로 임플란트를 공부하는데

치과 C의 원장이  수술에 대해 쉽게 설명하는 영상을 몇 개 보고 급 신뢰를 가졌던 것 같다.

이 치과에서도 임플란트를 권유하면, 당장 방문한 날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려고 마음먹고 방문했다.

 

또 한, 아까 언급했듯이, 치과 B에서 실장의 말기운이 너무 쎄다는 인상이 못내 찝찝했다.

치과 B의 의사는 여자분이였는데, 내가 치과 공포증이 심하든 말든 소리를 질러도 질문을 해도

반응도 없고 말한마디 따듯하게 돌아오지 않는게 내 입안을 못보는 공포보다 더한 공포심을 불러일으켜서 치과 B에서는 임플란트를 진행하고 싶지 않았다

 

<치과 C의 진단>

치과 C에서도 여전히 같은 진단이였다.

치과 B에서 두번 신경치료 받은 이가 여전히 계속 불안했고, 신경쓰이고,

어차피 하는 고생 따따블로 한다는 생각이 들고

치과 A,B,C 모두 발치 후 임플란트 밖에 답이 없다고 했기 때문에

이 날 치과 C에서 발치 후 임플란트를 진행하였다.

당일 임플란트 진행
당일 임플란트 후 얼떨떨한 인증샷

그리고 이 날 치과 C에서 받은 임플란트는 실패하였고, 1년뒤 재 수술을 실시한다.

실패 이유와 재 수술한 후기는 다음 시간에